당뇨는 서서히 진행되며 갑자기 발생하지 않습니다. 10년, 20년의 습관들이 쌓여서 생기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당뇨는 혈당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아침에 혈당체크를 많이 하실 겁니다.
오늘은 혈당이 높은 이유와 높아진 혈당을 낮추는 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혈당이 높은 이유와 높은 혈당 낮추는 법
혈당
공복 혈당은 보통 아침에 측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복 혈당 수치가 100 이상이라면 혈당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약 100을 초과해서 측정되었다면 적극적으로 당뇨관리를 해야 합니다. 아침에 아무것도 먹지 않은 공복상태인데도 혈당 수치가 높게 나와서 당황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아침공복혈당 수치가 높은 이유와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혈당이 높아지면
신체는 매일 일정 수준의 포도당(혈당) 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공복상태에서 혈당 수치가 높다는 것은 췌장도 쉬지 않고 인슐린 분비를 위해 움직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즐 췌장도 휴식을 취해야 하는데, 멈추지 않고 지속적으로 일을 하고 있는 거죠.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 췌장 기능이 저하되고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하며, 대한민국 당뇨병 환자의 90% 이상이 이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한 제2형 당뇨병입니다.
공복 혈당 수치가 높게 나오신 분들은 제2형 당뇨병 발병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공복 혈당이 100 이상으로 측정되면 반드시 혈당 관리를 더욱 엄격하게 해야 합니다. 또한, 혈당 수치가 높아지면 지속적으로 혈액 내에 포도당이 과도하여 쌓이게 되며, 이는 우리 몸에 독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혈액 속 당분 때문에 혈관들이 손상되고 이는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나 가느다란 미세혈관들이 점차 손상되면서 혈관이 많이 모여있는 곳에서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당뇨망막변증, 당뇨병성 신장질환, 그리고 신경병증 등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세포 손상을 일으켜서 사람의 노화 속도를 빠르게 만드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혈당 낮추는 법
혈당을 상승시키는 시스템이 우리 몸에는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공복 때도 혈당 수치를 지속
적으로 높이려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무언가 먹고 싶은 욕구가 생기게 됩니다.
혈당 낮추는 법
- 지방감소 - 식후 15분 산책 효과
- 저녁식사량 조절 - 먹지 말아야 할 음식
- 충분한 휴식 - 잠 잘 자는 방법
- 스트레스 관리
지방감소 - 식후 15분 산책 효과
혈당을 낮추는 방법은 무엇보다도 지방을 감소시키는 것이 핵심입니다.
신체 내부에 쌓인 지방 중에서도 특히 내장 지방과 지방간이 문제인데요, 내장 지방은 허리둘레 사이즈가 커
질수록 양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방은 넘치는 혈당을 저장하는 곳으로 공복 시 혈당을 유지하는 데에도 사용을 합니다. 그러나 문제는 너무나도 많은 지방으로 인해(비만) 당이 쌓이고 혈당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체내 지방이 많은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공복 혈당수치가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지방 흡수를 줄이는 데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식사 후 15분 동안 산책하는 것입니다.
식사 후 바로 심한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혈액이 위장이나 간 쪽으로 몰리게 되면 소화 기능이 저하되고, 근육에서의 운동 효율도 감소하기 때문이에요.
그러나 식후 15분가량의 적당한 산책은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고, 전반적인 혈당 관리를 수월하게 해 주므로 식후 산책 15분은 아주 중요합니다.
저녁식사량 조절 - 먹지 말아야 할 음식
혈당 낮추는 방법 두 번째는 저녁식사량을 적당히 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후에는 오전보다 인슐린 감수성이 저하됩니다.
다시 말해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진다는 뜻입니다.
동일한 양의 음식을 아침과 저녁에 섭취하였을 경우, 저녁에 먹은 식사가 더 많은 혈당 상승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마늘, 양파, 고추와 같이 몸을 자극하는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체온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수면에 지장을 줄 수 있고요.
충분한 휴식 - 잠 잘 자는 방법
충분한 수면은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실 거예요.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다음날 아침 공복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잠을 푹 자야지 그다음 날도 정상적으로 혈당 조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성장 호르몬은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은 체중 감량에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숙면을 제대로 취하기 위해서는 뇌, 간, 심장의 온도를 적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 간, 심장의 체온이 떨어져야지만 깊은 잠에 들 수 있어요.
뇌, 간, 심장의 온도가 과도하게 상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첫 번째로는 야식입니다. 밤늦게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간도 같이 활동을 하는데, 그러면 간 쪽으로 피가 집
중되기 때문에 체온이 상승하겠죠. 오후 8시 이후로는 음식물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당 낮추는 법 - 스트레스 관리
혈당 수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가 스트레스인데요.
압박감을 느끼게 될 경우, 가장 빨리 교감 신경이 활발해지고 이때 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이 나옵니다.
해당 호르몬이 체내 혈당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완전한 스트레스는 오랜 기간 동안 우리 몸에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을 분비시키는데 이 호르몬은 혈당을 높이는 역할도 합니다.
그래서 만약 자신이 내장지방도 적고 날씬한 편이며 지방간도 없지만 공복 혈당 수치가 높다면, 지속적인 스
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가능한 한 피하도록 하
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혈당을 측정했는데 평균 수치보다 약간 더 높게 나왔다면 전날 내가 어떤 행동을 하였는지,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당뇨는 관리가 시작과 끝입니다. 이런 식으로 데이터를 모으다 보면 어떤 행동을 했을 때에는 혈당이 평상시보다 높아지고, 낮아지는지 알 수 있습니다. 즉 자신만의 데이터가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이상 혈당이 높은 이유와 높은 혈당 낮추는 법에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공복 및 혈당이 상승한 것은 1~2년 동안의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5년, 10년, 20년 동안 누적되어 발생한 문제이기 때문에 이전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시간이 걸릴 겁니다.
당뇨는 단기간 노력해도 큰 변화가 없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당뇨병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건강 - 질병,암,당뇨] - 당화혈색소와 혈당 차이점 알고계신가요?
'건강 > 건강 - 질병,암,당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질병관리본부가 말하는 폐렴증상 및 예방법 (0) | 2024.08.04 |
---|---|
당뇨 합병증 9가지 총 정리 (0) | 2024.04.30 |
당화혈색소와 혈당 차이점 알고계신가요? (0) | 2024.04.23 |
성인 폐렴 증상은 이것! (2) | 2024.03.30 |
노로바이러스 원인과 증상 그리고 감염 시 대처법,예방하기 (0) | 2024.03.29 |